다이어트 계란 노른자 하루 몇개까지 괜찮을까?

2013.09.12 08:30

건강과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은 계절에 상관없이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일반인들도 이전보다 더 높은 수준의 건강지식을 갖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인들만 보아도 꼼꼼하게 건강잡지를 구독하고, 의학서적을 읽는 방법 등등을 이용해서 정말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있는 분들도 많습니다. 헬스장에 다니면서 꼼꼼하게 다이어트식단을 챙기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입니다. 하지만 가끔 궁금한 그런 내용이 있지만 제대로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오늘은 그런 차원에서 호기심 하나를 해결하려고 합니다. 단백질로 추천하는 최고의 음식 바로 계란에 대한 내용입니다. 저도 하루에 계란을 최소 10개 이상은 먹고 있는 것 같은데요. 하루에 과연 몇개까지 먹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서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계란 1알에서 200mg 정도의 콜레스테롤과 6g 정도의 지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하루에 1끼 정도 1~2개 먹을 때에는 관계없겠지만 단백질 보충을 위해서 20개이상 많게는 하루에 1판씩 먹는 분도 있는데요. 그런 분은 반드시 주의해서 먹어야 할 것 같습니다. 저도 많이 먹는 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조리하기도 삶기도 간단해서 즐기는 편입니다. 문제는 보통 하루에 얼마의 콜레스테롤 섭취가 괜찮은지에 대한 문제로 귀결됩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이렇습니다. 




하루 계란콜레스테롤 섭취범위



http://www.mayoclinic.com/health/cholesterol/HQ00608http://www.mayoclinic.com/health/cholesterol/HQ00608


건강한 분들의 경우에는 300mg 이하로 먹는 것이 좋은데요. 하루에 노른자 2개까지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만약 심혈관질환, 당뇨, 나쁜 지방수치가 있는 분은 1개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심혈관질환이 있는 분은 차라리 섭취자체를 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운동을 하면 상관없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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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이를 먹어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노른자가 빠지면 맛은 반감됩니다. 그래서 콜레스테롤수치와 상관없이 드시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하루에 10개씩만 따져도 한달에 300개를 먹는다고 생각해보세요. 대부분 프라이보다는 쪄서 먹는 분들이 많은데요. 콜레스테롤섭취량이 300X180mg 입니다. 적은 수치가 절대로 아닙니다. 다이어트하려다가 혈관건강을 나쁘게 할 수 있는 수치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반드시 다이어트를 위해서 단백질섭취가 필요하신 분은 반드시 노른자를 제거하고 드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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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적인 운동선수가 아니더라도 요즘에는 단백질을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보충제가 많이 나와있습니다. 간단하게 쉐이크 타입으로 먹을 수 있어서 별도의 노력없이도 편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가끔은 오히려 일반식보다 더 효과가 좋다고 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그부분은 사람마다 다르므로 각설하도록 하겠습니다. 



대체 천연음식으로 검은공, 아몬드, 생선, 연어, 닭가슴살, 콩, 두부 등도 있습니다. 보통 일반인의 경우에는 무엇을 전문적으로 먹기보다는 일단 최대칼로리 확보가 우선이라고 생각하는데요. 보통 제대로 단백질섭취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결과물이 제대로 나오지 않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골병드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우선은 최대한 다양하게 많이 섭취하는 것을 목표로 하시고 나중에 단백질률을 높이는 방법이 좋을 것 같습니다.




몇칼로리가 적당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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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초기에는 우선 살을 붙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마른 체형의 남성분들이 근육을 붙이기 위해서 운동을 시작하거나, 통통하신 여성분들이 살을 빼기 위해서 운동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제가 추천하는 방법은 초반에는 칼로리조절보다는 기초체력이 쌓일 때까지는 불필요한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양질의 단백질섭취를 위해서 노력하는 것입니다. 칼로리계산은 운동 중반부에 하시고 초반에는 탄수화물의 무분별한 섭취만 잡아도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몸이 통통하건, 말랐건 대부분 근육량이 부족해서 기초대사량이 현저하게 낮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초반에는 기초체력과 탄수화물만 잡아도 큰 성공입니다.



인간을 보통 비효율의 난로에 비유하곤 합니다. 몸에 열을 내기 위해서는 고칼로리의 연료와 근력운동이 필요합니다. 그 원리만 생각하시면 운동과 다이어트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잡을 수 있으실 것입니다. 



다이어트를 위한 올바른 운동만큼이나 영양섭취도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시간이 가면서 더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사람이 무엇을 먹는가보다 중요한 문제는 없겠지요. 음식섭취 성향이 사람의 성격이나 성향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를 몇개 읽었던 적이 있는데요. 어느정도 공감가는 부분도 많더군요. 다양한 다이어트 정보가 이 블로그에 많이 들어있으니 참고하시면 다이어트 계획수립에 좋을 것입니다. 참고가 되셨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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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일단 빼려고 안먹고 하는것보다는 양질의 단백질 및 먹거리를 먹고 운동해서 기초대사량을 늘리란 거군요. 운동할 시간이 점점 줄어들어가고 있지만 시간 내서 틈틈히 계속 운동해야겠어요. 계단도 자주 걷구요

  2. 방문주셔서 감사합니다. 무리하게 하실 것 없이 걷기운동으로 대체하셔도 됩니다. 대신 조금 강하게 걸어주시면 무리없이 건강지킬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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